웃음의 운동효과

2014. 1. 7. 17:39나의자료실

 

― 웃음의 운동효과는?

 

▲ 박장대소를 1분만 해도 얼굴 근육 80개를 포함한 650개 근육과 206개 뼈가 움직이며 에어로빅을 5분 동안 하는 것과 같은 칼로리가 소모된다. 호흡에 의한 산소공급도 2배로 증가한다. 엔도르핀과 도파민 등 21가지의 호르몬도 나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억지로 웃는 것이 효과가 있나?

 

▲억지로라도 큰소리를 내서 웃는 것이 좋다. 뇌는 억지로 웃는 것인지 즐거워서 웃는 것인지 구별하지 못한다.

 

― 웃음의 크기에 따라 효과가 다른가?

 

▲얼굴 근육을 더 사용하고 목젖이 울리도록 웃는 큰 웃음일수록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

 

― 얼굴만 웃으면 되나?

 

▲손과 발을 동시에 움직이면서 웃는 것이 좋다. 몸을 움직이면서 웃으면 웃는 것이 더 쉽고 재미있어진다. 아이들이 발을 구르거나 팔짝팔짝 뛰면서 웃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 웃음을 생활화하는 비결은?

 

▲일단 손거울을 갖고 다니길 권한다. 작은 거울을 때때로 들여다보면 평소에 내가 얼마나 굳은 얼굴을 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거울 속의 나와 눈이 마주칠 때마다 웃어보자. 얼굴이 예뻐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웃음으로 젊어보일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웃음운동을 하면 10년은 젊어 보일 수 있다. 코 양쪽 끝에서 입가로 이어지는 팔자 주름은 나이를 말해 주는 대표적인 주름이다. 윗입술을 위로 당겨 웃어 입꼬리를 끌어올리는 웃음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면 팔자 주름이 완화된다.

 

― 웃음이 다이어트나 몸매관리에 효과가 있나?

 

▲웃음은 복식호흡을 하게 하므로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고, 특히 배를 두드리며 웃는 것은 성인병의 원인인 뱃살과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웃음법

 

웃음 인사 = 사람을 만날 때면 웃음을 이용해 4단계로 인사한다.

1단계는 안녕하세요,

2단계는 악수,

3단계는 ‘하하하’ 웃기,

4단계는 칭찬을 해주는 것이다.

 

웃음 라인(line) = 집이나 직장에 웃음선을 지정해 놓고 그 선을 넘거나 밟을 때마다 10초간 웃는다.

 

웃음 시간 = 오전 9시, 낮 12시, 오후 3시 등으로 하루 세번 시간을 정해 가족이나 부서원 전체가 크게 웃는다.

 

웃음 지역 = 웃음지역을 설정해 그 장소에서 머물거나 통과할 때 20초 이상 웃는다.

 

웃음 데이(day) = 일주일에 하루 웃음의 날을 지정해 웃음회의를 마련, 각자 유머를 준비해 풀어놓고 웃는다.

 

웃음 리더 = 1주, 1개월, 1년 기준으로 가장 많이 웃는 직원에게 웃음왕 칭호를 수여하고 상품을 준다.

 

#1일 웃음운동 프로그램 따라하기

 

1단계 = 일어나자마자 하품을 하고 있는 하마처럼 입을 크게 벌리고 ‘하∼하∼하∼’ 소리내어 웃는다. 얼굴 근육이 부드러워지고 부기가 빠진다.

 

2단계 = 아침 샤워를 하며 온 몸으로 웃는다. “팔아, 수고 많다. 하하하”, “아랫배야, 들어가라. 하하하” 등 말을 걸며 웃는다.

 

3단계 = 양치를 하며 입꼬리를 올리고 웃는다. 웃음에 맞춰 신나게 양치질을 한다.

 

4단계 = 출근 전에 문가에 서서 1분 동안 명상을 하며 웃는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자. 하하하”, “멋진 미소를 동료들에게 보여주자. 하하하” 등의 하루 목표를 생각하며 웃는다.

 

5단계 = 식사 전후에 10초 정도 가볍게 웃는다. 음식을 앞에 놓고는 기뻐하며 웃고 다 먹은 후 만족해하며 웃는다.

 

6단계 = 업무에 쫓길 때 잠깐 어깨를 돌리거나 기지개를 켜면서 하하하 웃는다. 웃으면서 일하면 업무능률이 오른다.

 

7단계 = 퇴근길에 찻속에서 크게 웃으며 운전하다 귀가한다. 웃는 얼굴로 귀가하면 가족들도 기뻐한다. ◆

 
 
 

'나의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악가 / 김청자 2  (0) 2014.03.10
성악가 김청자  (0) 2014.03.10
한국의 슈바이쳐 장기려박사  (0) 2013.07.07
체르노빌 전 철 밟는 일본  (0) 2013.06.03
미국인이 즐겨 쓰는 110문장  (0) 2013.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