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리히터 나의 미치광이 이웃

2022. 9. 13. 17:20전시회

 

 

 

 

 

서울 서남권 마곡에 첫 공공미술관  < Space K >
격자형 도로ㆍ네모 빌딩 사이
사방으로 드나드는 미술관과 공원
“동선의 결절점 기능…조형성 실마리”
 
4개의 언덕과 3개의 호(ARC)로 구성
도로는 네모난 직선, 공원 쪽은 곡선
노출 콘크리트ㆍ아치 사이 숨은 계단
미술관 곳곳이 포토존…

 

 

 

8298㎡의 대지 안에 세워진 스페이스K 서울은 규모(2044㎡)로만 치면 공원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거대하면서도 우아한 조형물처럼 보이는 이곳은 서울 서남부 지역의 첫 공공미술관이다. 매스스터디스 조민석 건축가가 디자인했다.

설계가 시작된 것은 2017년이다. 이미 “격자형 도로로 구획된 신도시”이자 공원 부지 안에 들어서야 하는 미술관은 지역의 색깔을 품되 독창성을 살리며 태어났다.

설계를 맡은 매스스터디스의 강준구 소장은 “서울 도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층이면서도 효율적으로 보이는 박스형의 주변 건물들이 공원 부지를 밀도 있게 둘러싸고 있었다”며 “미술관은 주변의 맥락과 다소 대조적인, 규모는 작아도 볼륨감이 있는 조형적인 건축물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스페이스K는 “주변 건축물과 대비되는 곡면의 건축물”로 태어났다.

 

 

 

 

 

독일을 대표하는 현대미술 작가 다니엘 리히터(Daniel Richter)의 개인전 '나의 미치광 이웃'이 오는 9월28일까지 서울 강서구 마곡 스페이스K에서 열린다.

지난 23일 개막한 이번 개인전은 지난 20여 년간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온 다니엘 리히터의 작품 25점을 감상할 수 있다.

지난해 완성한 '눈물과 침'은 1차 세계대전으로 다리 잃은 독일 두 소년 병사가 목발을 짚고 나란히 걸어가는 엽서 사진을 재해석한 작품이다.  

스페이스K 관계자는 "전쟁의 부조리와 슬픔을 상징하는 이 사진은 다니엘 리히터에 의해 각자 하나의 다리를 가진 두 사람이 겹친 모습으로 전환됐다"며 "펑크스타일의 화려한 나비나 휴머노이드처럼 역동적인 존재로 읽힌다"고 평했다.

다니엘 리히터는 독일 함부르크에서 펑크 록 밴드의 포스터와 앨범 재킷을 그리는 것으로 미술 활동을 시작했다.

리히터는 예리하면서 유머러스한 시선으로 신문 기사, 잡지, 영화, 미술사, 광고 등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이미지를 재해석해 작품의 재료로 활용한다. 동시에 우리 삶의 공포와 불안을 포착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회화로 펼쳐낸다.

그의 작품은 프랑크푸르트 쉬른 미술관, 덴마크 루이지애나 미술관, 런던 화이트채플 갤러리 등 전 세계 주요 미술관에서 전시했으며 덴버 미술관, 도이치방크, 뉴욕현대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돼 있다.

 

                   전시:   '나의 마치광이 이웃"

 

                      

                                                

 

                                <   눈물과 침   >  1차 세계대전으로 다리 잃은 독일 두 소년 병사가 목발을 짚고

                                                           나란히 걸어가는 엽서 사진을 재해석한 작품이다.  

 

                               <개쩌는 음악 > 작가가 rock 음악을 좋아한다고 한다.

 

< 가져가 >&nbsp; 2020

 

                                                              무제

                                    빨강이 검정을 이길 수 있을까?   2012

                                

 < 흰 고릴라는 갈 길을 간다.>   대작 앞에 서니 내가 정말 조그맣게 보인다.이 전시중에 제일 큰작품이었다.

                           한 동안 서서 흰 고릴라를 열심히 찾았지만 찾을 수 없었다.  벌써 갔나 보다 

                                     

고릴라는 삶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되는 우울인 '멜랑콜리'를 상징한다고 한다.

빽빽한 윤곽선 사이로 얼핏 보이는 빈 공간은 마치 길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시대가 요구하던 미니멀리즘에 반발하며 그만의 길을 가던 다니엘 리히터는 아마 이 그림에서도 흰 고릴라가 동물원을 벗어나 자신의 길을 가길 원했는지 모릅니다.

네이버 오디오 클립 설명_흰 고릴라는 갈 길을 간다 중

 

                            <  긍정적 오류 >   이 그림은 독특한 선들의 집합입니다.

등고선, 주가지수, 국경, 전선, 심장박동, 구불구불하고 때로 뾰족뽀족한 이 파동의 선은 변화무쌍한
그 지표도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정보는 수치로 변환되고, 데이터화된 정보는 이후 다양한 형태의 선으로 표현됩니다.

도표와 그래프는 우리로 하여금 모든 것을 파악하고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지만,

그 선에 담긴 현실을 외면하게 한다는 함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리하기 편하지만 진실을 가리는 정보화 시대에 대한 성찰은

바로 ‘긍정적 오류의 발견’일 것입니다.

네이버 오디오 클립 설명_긍정적 오류의 발견 중

 

 

 

                                                        공허한 노래  2011

                                                                       투아누스  2011

     

피닉스(phoenix)에서 두 모음을 바꿔 만들어진 ‘피녹스(Phienox)’는 1989년 베를린 장벽이 철거되던 날과 1998년 케냐와 탄자니아에서 동시에 벌어진 미국 대사관 폭탄테러 사진에서 영감을 받아 그린 작품이다. 작가는 두 사건이 다른 장소, 다른 시간에 발생했지만 겉으로 견고해 보이던 사회·정치구조의 몰락이었다는 점에서 하나의 수평선상에 놓인 역사의 반복이라고 보고 스스로 몸을 태우고 다시 살아나는 전설의 새 피닉스에 빗대어 몰락과 부흥을 반복하는 정치와 역사를

돌아보게 만들었다. 형광색을 덧입히고 사람들의 형체를 뭉개 멀리서 보면 열화상 카메라로 찍은 파티 장면처럼 보인다.

 

 

 

 

보는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을 내릴 수 있는… 그것이 바로 현대적 역사화를 그리는 다니엘 리히터식 화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암울한 사건을 형상화하는 데 화려하고 강렬한 색을 동원한 것은 장면이 한 가지 시선으로 규정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전쟁과 축제, 테러와 놀이가 멀리서 보면 구별되지 않는다는 점도 작가의 흥미를 끌었습니다.

다니엘 리히터
"예술은 흥미로울 뿐 아니라 지금까지 생각해왔던 논리·감정·클리셰 같은 것들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만듭니다."

언어나 이성으로는 전부 설명되지 않는 무언가를 전달할 때 가장 흥미롭다는 작가. 관람객도 익숙한 사고를 뒤집는 반전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 암스테르담 >   2001

                                                   비너스 M.F.

                                            < 영원 >  2013

                                                     <  도시 밖의 소리 > 2013

                                                   < 바람부는 날 쓰레기 버리기 >. 2013 

                      '헤이조(2011)'는 터번을 쓴 남자와 카이보이 모자를 쓴 남자가

                                                       만나는 상황을 묘사해

                                         911 테러 후의 위협과 갈등을 상징하는 매개가 된다.

 

 

                                < 그러나 너를 돕는건 내 본성에 어긋나 하고 늑대가 말했다.>

 

 

                                       

                                                                        < 만일야화 > 2011

                        < 생각이 많은 자는 더 이상 무엇을 해야할지 모른다 >  2011

 

 

 

 

                                                    

 

                              <  예술은 상상할 수 없는걸 상상하게 하는것 > 

                                                     

                                                                                   - 다니엘 리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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