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김점선

2011. 1. 1. 22:58그림




   출생 ;    경기도   

 1946고(故) 김점선(1946~2009)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시청각교육학사

홍익대학원 서양학 석사

 

 















 

     

                                          속 삭 임

    속삭임은 달콤하다 . 사랑의 속삭임, 희망의 속삭임, 꽃의 속삭임, 달빛 속삭임, 천사의 속삭임,   심지어 악마의

속삭임 마저도 달콤하다.  무엇보다 달콤한것은 연인들의 속삭임이다.  두 눈을 지긋이 감고 얼굴을 맞대고 사랑의

밀어(密語)를 속삭이는 말들의 모습을 보면 웃음이 샘솟는다.  단순하고 선명한 색놀림을 구사하는 김점선의 작품은   어린

시절 소풍때 그렸던 크레파스 그림 처럼 친근함이 배어 있다.  

 

              

                                          

             

                    

 

              

                                              

                                

                                                           

 

                                     

 

 

 

말, 점선의 우주에 살고 있는 말

 

          김점선의 작품 중에는

          유독 말 그림이 많다.

          그녀는 왜 이렇게 그림을 많이 그렸을까.

 

          사실 그녀가 그린 작품의 대상은

          말 뿐 아니라 오리, 코끼리, 꽃, 학 등

          대부분이 자연에 맞추어져 있다.

          그런데도 특히 그녀의 말 그림은 기억에 남는다.

          그만큼 보기만 해도 너무나 좋다.

          세상에서 가장 순수한 미소를 띄고

          세상 곳곳에 서서 풀을 뜯고, 달리고, 햇볕을 쬐는 말을 보면

          그냥 마음이 행복해진다.

 

          그녀는 자신의 전생이 말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하고,

          자신이 고구려 여자라 그렇다고 대답하기도 한다.

          하지만 무엇이 이유이든 그것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

          그저 그림 그리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했던 것처럼

          아마도 말을 그리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고 편안했던 것이 아닐까.

 

          삐죽삐죽한 갈기에 눈웃음을 치며

          두 다리를 쭉 뻗어 개구지게 달리는 말은

          김점선 화백을 너무나 닮아 있다.

          이미 작고하기 몇 년 전부터 암투병을 하고 있었던 그녀지만

          마지막까지 왕성한 활동을 멈추지 않았고,

          장난스러운 행동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한 에너지를 전달했던 그녀처럼,

          점선의 말 그림은 그렇게 보는 순간 이유도 모른 채 빙그레 웃게 만든다.

 

          어쩌면 점선의 말대로

          말 그림은 그녀에게는 부적과도 같은 것이었는지도 모르겠다.

          보는 순간 바로 효능이 나타나는 용하고 신기한 부적 말이다.

 

         


                               

 

          

                                       

                            

 

                                                       

                                     

 

       

                                        

 

 

      사람은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자신이 그림을 못 그린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그림같이 완벽한 그림만을 보고

      자신도 그렇게 그려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아무렇게나 막 그림을 그렸다.

     내 그림을 보고 누구나 자유롭게그림을

     그릴수 있다는 것을 보요주기 위해서이다.

 

                                      - 김점선 -

 

 

                                  

       


           

                                                  

                          

                                                                                     그림은 내 영혼을 만나기 위한 순례






  김점선

 


나는 말 위에서 죽었다.
내가 숨을 거두는 순간에도
죽어가는 나를 태운 채 말은 달리고 있었다.
그때 말과 나는 구별이 되지 않았다.
말이 내 자신인지 내가 말인지……

또 다시 사람으로 태어났다.
화가가 되었다.
말을 그린다.

대학을 졸업하고,
나 자신의 의지로 살아야 하는 때가 되었을 때,
나는 죽음 밖에는 떠오르는 말이 없는,
낙오자가 되어 있었다.
머릿속에는 잡념과 잡지식 만이
썩은 지푸라기처럼 쑤셔 박혀 있는
아웃사이더가 되어 있었다.

학교 다니는 일 외에는,
아무 준비가 안된 미숙아인 채로 졸업을 당했다.
나는 그런 자신을 숨기기 위해서
공부를 더 해야 훌륭한 사람이 된다고 외쳐댔다.
그리고 대학원에 입학했다.
아버지가 한숨을 쉬면서 등록금을 줬다.
그렇게 큰소리 치고 들어간 대학원에서
한 학기만에 제적당했다.
맘에 안 드는 과목을 수강 거부했기 때문이다.
대학원에서 나를 가르치던 미국인 선생님이
나의 제적을 안타까와하면서
동료와 일할 기회를 주었다.
통역 일을 했다. 행복하지 않았다.
돈을 많이 받았지만 모으지 않았다.
다시 죽음과 마주섰다.
나의 삶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했다.
그 때 떠오르는 것이 있었다.

 
그림!
그림을 시작했다.
하루종일 그렸다.
사람이 할 수 있는 거라고는
그림 그리는 일뿐인 것처럼 그렇게 살았다.

행복했다.
제대로 된 길을 찾은 기쁨을 느꼈다.
다시 회화 전공으로 대학원에 입학했다.
그때 내 나이는 27살이고 지금부터 31년 전 일이다.
아버지는 나를 금치산자 취급을 했다.

누가 봐도 그렇게 생각할 만큼,
나는 헝클어진 외모를 가지고 있었다.
그럴 때 엄마가 나섰다.
무조건 나를 지원했다.
열심히 그림 그리고 학교 다니는데
그것만으로는 예술가가 안 된다고 했다.
결혼을 해서 인생의 쓴맛을 이겨내고 나서야
진정한 예술가가 된다고 했다.
맞는 소리 같아서 결혼했다.
집 나온 청년과 이름도 나이도 묻지 않은 채 결혼했다.
주변 사람들은 그런 나의 행동에 경악했다.
아이도 생겼다.
매우 가난했다.

우리가 굶는다고 해도 불쌍히 여기지 않았다.
내가 일부러 굶는 줄 알았다. 재미나 멋으로.
그럴 때 사는 길은 극도로 아끼는 것이다.
어쩌다 5만원 주고 그림 한 점을 팔면
정부미만 사고 반찬 사는 데는 돈을 한푼도 안 썼다.

동네에서 얻은 된장에
산에서 캐온 풀을 넣고 끓여서 먹었다.
그림 그릴 캔버스도 돈을 아끼려고
광목을 사다가 합판에 붙여서 그렸다.
그런 그림을 모아서 개인전을 열었다.
그림이 꽤 팔렸다.
일년 먹을 쌀을 사고
물감과 광목을 살만할 돈이 생겼다.

작업실이 따로 있을 리가 없다.
지붕에서 물이 새는 좁은 셋방에서 살았다.
그 시절에 그린 그림은 제일 큰 게 30호를 넘지 않는다.
100호 짜리 캔버스에 그림 그리는 게 꿈이었다.
비만 오면 잠을 잘 수가 없었다.
고인 물을 버리느라고 밤을 새야 했다,
그럴 때 멍히 물을 바라보느니
그림 그리면서 밤을 샜다.

내가 살던 마을의 산과 들에 대해서 환하다.
어디에 무슨 나물이 있는지
언제 어떤 먹을 만한 풀이 나는지를.
그 마을에서 산을 식량창고로 생각하는 사람은 나 뿐이었다
그림 그리다가도 하루에 한시간 쯤 은
산을 헤메면서 반찬감을 구해야 했다.
그렇게 살면서도 해마다 거르지 않고 개인전을 열었다.
그리고 꼭 일년을 버틸 만큼씩의 돈을 벌었다.
내 행동은 변함이 없는데 차츰 그림이 더 많이 팔리기 시작했다.
나중에는 100호 캔버스를 100개나 살 수 있게 되었다.
나는 해마다 전시회를 연다.
전시회는 내가 먹고살 돈을 버는 길이면서
또한 그림을 보여주는 기회이다.
그림은 경건한 예배다.
자신의 영혼을 만나기 위한 순례다.
내 영혼은 하늘이 내게 내린 숙제다.
평생 풀어나가야 할 대상이다.
내 영혼 속에는 가깝게는
나와 나의 부모의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
멀리는 구석기시대의 내 조상의 경험까지도
흔적으로 남아있다.
나는 내 영혼의 시각화에 몰두한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만 그린다.


 


 

                                                

 

                       

                                                 

                                                                                                                                      

 

                화가와 수녀 유쾌한 인연

                                   화가 김점선 씨와 이해인 수녀가 함께 찍은 사진 위에 김점선 화가가 그림을 그렸다.
                                   수녀복 위에 꽃을 그려 넣어 울긋불긋 꽃치마를 만든 김 씨의 그림을 보고
                                   이 수녀는 “꽃마음으로 살라는 뜻으로 알겠다”며 웃었다

 

 

 

                    

 

 

 

 

                                                                            개인전


                                                         천신만고 ,
                                                         우여곡절 끝에 첫 개인전을 갖게 되었다 .
                                                         흥분과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었다 .
                                                         전시장 칸막이 속에서 차를 마시고 있는 데 들려오는 소리 ,
                                                         " 나 이 그림 샀어 ."
                                                         " 너 이 그림 사지마 ,이 그림은 사이코야 , 이 화가는 사이코래.
                                                         만약 네가 이 그림을 산다면 사람들이 너까지 사이코 취
                                                         급할 거야 , 그러니까 너 이거 사지마 ."
                                                         그런데도 그 사람은 흔들리지 않고 그 그림을 샀다 .
                                                         나는 놀랍고도 고마웠다 .감동 되었다 .
                                                         그 후 대 여섯번 그에게 그림을 주었다 .
                                                         그냥 그림을 실어다 주었다 .
                                                         화랑에 전시하기도 전에 우선 한 점을 실어다 주었다 .
                                                         기뻐하는 얼굴에서 나는 힘을 얻었다 .
                                                         그런 힘으로 나는 나의 생존을 이어갈 수 있었다 .점선*

                                        

 

 

                          

 

 

 

                                                                                       오리


                                                         오리는 내가 무지하게 좋아하는 동물이다 .
                                                         어릴 때 이가 아파서 치과엘 다녔다 .
                                                         약솜을 꽉 눌러 아물고 터덜터덜 걸으면서
                                                         오리를 부러워했다 . 오리가 되면 좋겠다 .
                                                         오리는 이빨도 없고 아무거나 먹고 ,
                                                         헤엄도 치고 뛰어다니기도 하고 ,
                                                         매일 물 속에서 노니까 목욕탕에 안 다녀도 되고 ,

                                                         급하면 날기도 하고 ,
                                                         좀 커서는 오리가 좀 둔하고 튼튼해서 좋았다 .
                                                         다른 새들은 연약하고 가볍고 만지면
                                                         죽을 것같이 위태롭게 보이는데.
                                                         오리는 궁둥이를 퍽퍽 때리고 내려놔도,
                                                         금방 씩씩하게 달려가는게 좋았다.점선*

 

                         

 

 

                         

 

                                                                              나팔꽃


                                                           생나무 울타리를 따라 천천히 걸었다 .
                                                           나팔꽃이 피어 있는 남쪽 철책 담 앞에 한참 서서
                                                           꽃송이 수를 센다 . 한 송이 , 두 송이 , 세 송이 ...
                                                           마흔 여덟 송이 .
                                                           세상에! 연한 하늘색 꽃들이
                                                           맑은 하늘색 하늘 속에서 빛나고 있다 .
                                                           행복하다고 느끼면서 그들을 바라보고
                                                           한참 동안 서 있는다 .
                                                           교회 옆 전봇대 쇠줄을 타고 오르는 나팔꽃들은
                                                           무려 10미터도  넘게 하늘 높이 피어 있다 .
                                                           그렇게 높은 데까지 넝쿨이 올라가고 ,
                                                           그렇게 높이 꽃이 매달려 있으면서도
                                                           무서워하는 기색이 없다 .
                                                           나팔꽃은 하늘이 집인가 보다.점선*

 

                                                       


               하늘 걷기        - 김점선 -         

  

  나는 하늘에서도 걷는다.   나는 새가 아니다.  사람일 뿐이다. 나는 치마를 펄럭이면서 하늘에서 걷는다.

  맨발로 발가락을 쫙쫙 벌린 채 하늘에서도 걷는다.  발가락 사이로 바람이 솩솩 지나간다.    머리카락이

  뒤로 휠휠 날린다. 벌린 입속으로 바람이 슉슉 들어간다. 나는 하늘에서 걷는다. 구름 사이를 힘차게 걷는다.  

 

 

 

                   

 

                       



                                                         

 

 

                   

            나는 아이를 낳고 나서는

            이 세상에서 내가 낳은 아이를 제일 무서워 하면서 살았다.

            혹 그에게 내가 나쁜 영향을 줄까봐

            평생을 긴장하며 살았다.

            아들을 비웃거나 빈정거린 말을 한 기억이 없다.

            그런 정신 상태에 잠긴 기억도 없다.

            나의 아들은 기억 속의 나를

            종종 추억하면서 웃기만 하면 된다.

 

                                -  김 점 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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