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아그라로 가는 살레임.. / 타지마할

2019. 1. 30. 10:22인도, 네팔










아침을 먹고 아그라로 향하는 특급기차를 타고 약 8시간을 달렸다.

인도에서의 시간은 예측할 수가 없다.

도착하는 시간이 걸리는 시간이다 상황에 따라서..



‘세계의 왕’이란 칭호를 얻은 샤 자한은 서쪽의 칸다하르에서 동쪽의 아삼, 북쪽의 파미르고원에서 남쪽의 데칸고원에

이르는 광활한 영토를 지배했다. 인도 지배자 중 이토록 거대한 제국을 통치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샤 자한은 어느 날 시장에서 자질구레한 장신구를 팔고 있던 열아홉 살의 처녀 바누 베감을 보고 한눈에 반해 황비로 맞아들였다.

그녀를 끔찍이 사랑한 황제는 그녀에게 ‘궁전의 꽃’이라는 의미의 뭄타즈 마할(Mumtaz Mahal)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타지마할은 ‘마할의 왕관’이란 뜻이다. 뭄타즈 마할은 샤 자한의 두 번째 부인이며 황제의 하렘에는

 5000명의 후궁이 있었지만 샤 자한이 사랑해서 결혼한 사람은 뭄타즈 마할이 유일하다.



뭄타즈 마할은 샤 자한의 부인이면서 가장 믿음직한 동료였다. 그들은 무굴제국 곳곳을 함께 여행했는데 전쟁터도 예외는 아니었다.
그런데 신의 질투였을까, 이 세상 누구도 부러울 것이 없던 뭄타즈 마할은 임신한 몸으로 남편과 함께
출정한 데칸고원의 전쟁터 근처 천막에서 아이를 낳다가 서른아홉이라는 한창 나이에 세상을 떠나고 만다.
(17년간의 결혼생활 동안 두 사람 사이엔 14명의 자식이 있었다) 급작스러운 아내의 죽음에 황제의 충격이 얼마나 컸던지
 샤 자한은 하루아침에 머리카락이 백발로 변해버렸다고 한다.
아내를 그리워한 황제는 2년 동안 상복을 벗지 않았고 사후세계에서의 재회를 기약했다.
샤 자한은 뭄타즈 마할이 마지막 숨을 거두기 직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묘지를 지어주겠다고 한
그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22년간에 걸쳐 아름다운 무덤을 만들었으니 그것이 바로 타지마할이다 .

상상이 되지 않는 끔찍한 사랑이었다.
 
















타지마할은 매일 2만명의 인원이 동원돼 완성되기까지 22년이 걸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리석에 홈에 파서 정교한 기법으로 상감된 금, 은, 루비, 사파이어 등의 보석들은 

바그다드, 펀자브, 이집트, 러시아, 중국, 아프가니스탄, 실론, 페르시아 등지에서 수입되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무덤을 만들고자 한 샤 자한의 의지 덕분에 이 공사는 국가적 대공사가 되었다.

 막대한 예산과 노동력은 물론이고 세계 각지의 기술자들이 아그라로 모여들었다.

건축가로는 페르시아 출신의 우스타드 이샤와 이란 출신의 이사칸이 초빙되었고

각 분야별로 보르도 · 베네치아 등지의 기술자들이 참가했다.

이 공사에 동원된 건축가와 인부는 2만 명가량이었고 코끼리도 1000마리가 동원되었다.
건축에는 페르시아 · 중앙아시아 · 우즈베크 · 이탈리아 · 프랑스 · 라자스탄에서 수입된 대리석 · 청금석 · 홍옥석 · 공작석 · 터키석 등의

 석재를 사용했고 외벽은 루비 · 사파이어 · 옥과 같은 보석으로 화려하게 장식했으며 500킬로그램 이상의 금이 사용되었다.


입장시 라이터, 성냥, 칼, 립스틱 물품은 절대 가지고 들어갈 수 없다. < 유물을 훼손 시킬 수 있다고 >





타지마할 장식은 모자이크의 일종인 ‘피에트라 두라(pietra dura), 또는 콤메소 디 피에트레 두레’ 기법을 사용해 아름다움을 더한다.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 피렌체의 건축물에서도 볼 수 있는 피에트라 두라 기법은 대리석에 꽃 등의 문양을 판 후

그 홈에 각각 다른 색의 돌이나 준보석을 박아 넣은 것을 말한다.

여러 나라에서 수입된 색색의 돌들이 순백의 대리석과 어우러져 오묘한 빛을 발하며

시간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변한다.

이 기법으로 주로 꽃을 표현했는데 이는 이슬람에서 동물이나 신상의 조각을 금지하기 때문이다.


                                                                               -  정문 -


                                  모든 검색을 마치고 한 참을 걸어 정문을 통과해 들어섰을때 안개가 낀

                                                    타지마할은 그야말로 환상이었다.



 


                      

                       

                                   


                       




‘백색의 진주’, ‘꿈의 궁전’으로 불리는 타지마할은 낮에는 흰색으로 보이지만 아침에는 자줏빛, 황혼녘에는 황금빛으로 변하며

시시각각 보랏빛과 푸른빛 등 그 색채가 수없이 변한다. 달빛에 반사되어 신비로운 자태를 드러내는 모습을 보기 위해 찾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영국 작가 키플링(Joseph Rudyard Kipling, 1865~1936)은 타지마할을 방문한 뒤 다음과 같이 적었다. “순수한 모든 것, 성스러운 모든 것,

그리고 불행한 모든 것의 결정이다. 이 건물의 신비는 바로 여기에 있다.”


뭄타즈 마할의 유해는 한 층 아래의 지하묘에 안장되어 있으며 샤 자한의 유해도 함께 있다. 원래 샤 자한은 야무나강 건너편에 타지마할 같은 자신의 묘를 검정 대리석으로 건설해 견고한 황금다리로 타지마할과 연결할 계획이었지만 그의 거창한 계획은 실현되지 못했다.

                                      

그래도  사랑했던 마할 옆에 묻힌것만으로도 만족할 것이다.

영묘 안에 있는 석관



영묘 안에 있는 석관

타지마할은 정원의 나무에 이르기까지 좌우가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도록 설계되었는데 석관이 유일하게 대칭을 깨고 있다.

샤 자한은 원래 강 건너편의 타지마할과 마주 볼 수 있는 곳에 검은 대리석으로 된 똑같은 건물을 지을 생각이었으나

그의 사후 수많은 가족을 살해하고 황제가 된 아들 아우랑제브가 그 계획을 취소했다.

대신 그는 아버지의 시신을 영묘 중앙에 있는 어머니 석관 왼쪽에 안치했다.

중앙에는 어머니의 석관이, 그 왼쪽에는 아버지의 석관이 위치하고 있다.

이들의 석관을 천국을 찬미하는 코란의 경구가 장식하고 있지만 실제 시신은 지하 납골당에 모셔져 있다.


샤 자한은 국민들의 세금을 올리지 않고 자신이 가진 권력과 재산을 이용해 타지마할을 건설했지만

아들 아우랑제브(Aurangzēb, 1618~1707)는 샤 자한의 무차별한 재산 낭비가 왕국을 위험에 빠뜨렸다는 이유로 왕위를 찬탈했다.

샤 자한은 생애 마지막 8년을 아그라성에서 보냈다.

그래도 아우랑제브는 아버지의 소원 하나는 들어주었다. 하얗게 빛나는 위대한 사랑의 증거를 아그라성에서 내려다볼 수 있게 한 것이다.
아그라성은 악바르가 건설한 성으로 높이 20미터, 폭 2.5킬로미터의 대형 요새였으나 샤 자한이 황제가 된 후

평화정책을 견지해 타국과의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궁전으로 바꾼 것이다.

근래 외벽 문양에서 다음과 같은 글이 발견되었다. “세계가 멸망하고 심판의 날이 다가오면 뭄타즈 마할과 샤 자한이 부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