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마용갱 3호 갱

2024. 4. 23. 11:27중국

 

 

입장하는 곳마다 여권이 필요했다.

이해할 수가 없었다. 생각해 보니 가이드한테 물어봤어야했는데

이제는 두가지 생각은 안된다.  지금 쓰려고 하니 궁금해졌다.

캐나다에 사는  친구가 캐나다에서는 중국인들 입국을 불허한다고 한다.

여러가지로 문제가 많은 나라이긴 하다.

 3호 갱

3호갱은 3개의 갱 중에서 규모가 520㎡로 가장 작다. 병사들의 지휘 본부로 추정되는

제3호 갱에서는 4마리 말이 끄는 전차 한 대와 68명의 병사가 출토되었다.

장교 병마용의 옷차림은 일반 병사와 약간 다른 것이 흥미롭다.

계급이 높은 병마용을 보면 목에 긴 스카프를 맸다. 한창 발굴 중인 갱을 바라보며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의 욕망 끝은 어디였을까?를 생각하게 한다.

 

 

1976 5 11, 1호 용갱의 북서쪽 25m 지점에서 3호 병마 용갱을 발견하였다. 3호 용갱은 1  2호와 달리 무엇인가가 밝혀졌다. 전체면적은 3m2 2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건축형태가 매우 특이해 내부구조가 요()자로 수수께끼 같았다. 유감스럽게도 3호 용갱은 도용과 도마의 머리가 거의 사라지고 없으며 일부나 파편등도 남아있지 않아 보존상태가 매우 나빴다.

 

발굴하면서 이곳이 고대 군진 지휘부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세계 고고학사의 유일한 발견이었다. 3호 용갱의 건축양식, 전차와 말의 특징, 도용과 병기의 배열 등은 고대 전쟁과 출정전의 의식을 연구하는데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3호 용갱을 보면 진나라군대는 지휘 기관이 독립되어 전체 군진의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독립시킨 것은 지휘관이 면밀한 작전 방안을 작성하거나, 적진을 한눈에 파악해 전쟁 시 유리하게 하기 위함이다.

 

 

 

전차와 말이 있는 방에서 채색화가 그려진 전차 한대가 출토 되었는데 1호 용갱과는 달리 화려하고 선명했을 뿐더러 왼쪽에 채색화가 그려진 덮개가 발견되었다. 그리고 도용의 숫자도 1호 용갱의 3명과 달리 4명이었다. 이것으로 보아 지휘자 전용차로 추측된다. 그리고 도용의 배열이나 병기분포, 그리고 사용방식 또한 각기 나름대로의 특색을 지니고 있다. 1  2호 용갱의 도용은 작전대형으로 배열되어 있으나, 3호 용갱이은 무사용은 좁은 길에서 서로 마주 보고 있는 형태로 배열되어있다. 그리고 호위 병사들이 지녔을 칼날이 없는 병기인 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것은 경비나 호위를 하는 형태이다. 그리고 다른 용갱에서 발견되지 않은 동물의 뼈나 사슴뿔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전쟁 전에 점을 치는 의식이 행해졌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발굴 작업을 통해 동서 230m, 남북 62m, 총 면적 1 4,260m2의 병마용갱이 파헤쳐졌다. 병마용은 모두 3곳에서 발견되었는데 도용은 8천여 점, 도마는 몇백 필, 나무전차는 백여 승, 그리고 대량의 청동병기가 발견되었다. 비록 2천여 년 동안 황토속에 매장되어 완전하진 않지만 그 방대한 군영의 자태는 여전히 당당한 장수의 풍모를 잃지 않고 있다보병들이 대부분인 갱 속의 무사용(武士俑)은 하나하나의 표정과 머리모양 등이 모두 다르며 화살통속에 청동화살까지 들어있었다.

 

 

                                 

                         출토된 당시에는 색깔이 이렇게 있었는데 공기와 접촉하며 산화되면서 

                         색깔이 변했다고 한다.

 

            그 거대한 병마용갱을 뒤로하고 이제는 진시황릉을 지나 

            진시황제의 왕릉을 추정해 만들어 놓은 지하궁전으로 간다.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시황릉 지하궁전  (11) 2024.04.29
진시황제 비석  (13) 2024.04.27
병마용 2호갱  (8) 2024.04.19
병마용갱 1호  (15) 2024.04.17
화청지  (12) 2024.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