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환기 탄생 100주년 기념전

2013. 5. 22. 23:56전시회

 

 

부암동 환기미술관은 올해 내내 기획전을 열고 거장의 삶과 작품세계 전반을 조명할 예정이다.

그 시작으로 오는 6월 9일까지 탄생 100주년 기념전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를 통해

 김환기 작업 세계의 전반을 아우르는 유화, 드로잉, 오브제 등 대표작 70여 점을 선보인다.

전시 구성은 김환기의 삶과 활동 영역별로 '서울/동경시대', '파리시대', '뉴욕시대'로 나눴는데

'서울/동경시대'에서는 1936년 제작된 '집'처럼 한국적 정서가 묻어나는 그의 초기 구성작품을 볼 수 있다.

'파리시대'에서는 한국에서의 지위와 명예를 뒤로하고 국제무대로 진출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데

이 시기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달밤의 섬', '운월' 등이 전시된다.

"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는 개인이 소장하고 있어 전시하지 못하였다 한다.

 

 

 

 

나무공은 이재효의 작품이다.

 

 

 

 

 

김환기

 

김환기(金煥基, 1913년 2월 27~ 1974년 7월 25)는 대한민국서양화가이다.

본관은 김해(金海)이며 호는 수화(樹話)이고, 전라남도 안군 안좌면 읍동리 출생이다.

1936년일본니혼 대학교 미술학부를 마치고 도쿄에서 개인전을 개최하였다.

1946년-1949년 사이에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교수를 역임하고 신사실파전(新寫實派展)에 출품했다.

 여러 차례 국전 심사위원으로 활약하고 1952년홍익대 미술학부 교수, 1954년에 예술원 회원이 되었다.

 1956년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 베지트 화랑을 위시하여 1957년 파리·니스·브뤼셀 등에서 계속 개인전을 가졌다.

1959년 귀국하여 홍익대 교수·초대 예술원회원·한국미술협회 이사장을 역임하였다.

 1963년 제7회 상파울로 비엔날레 한국 대표로 참가하게 되어 브라질로 갔고, 동 국제전의 명예상을 받았으며,

그곳 현대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되었다. 1964년 이후 부인인 수필가 김향안(金鄕岸)과 함께 미국에 체류하며

작품 활동 중 그곳에서 사망했다. 전후 14회의 개인전을 국내외에서 가졌고,

1970년 한국일보사 주최 한국미술대상전(韓國美術大賞展)에서 대상을 받았다.

작품경향은 초기의 기하학적인 추상에서 출발하여 동양적인 관조(觀照)와 아취(雅趣)를 근간으로

한 반추상(半抽象)의 세계를 보이다가 도미(渡美) 후에는 완전히 추상화풍으로 전환하여

옵티컬한 양식의 새로운 사조(思潮)를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인다. 작품으로 〈산〉, 〈산월(山月)〉,

〈야상곡(夜想曲)〉,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등이 있다.

학력

  • 일본아오야마 중학교 졸업
  • 일본 니온 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 일본 니혼 대학교 대학원 (미술학 석사)

 

 

 

 

 

                                                                    

                                                     영원의 노래                      1957

 

                                           산월               1960

 

   (제1회 대한민국 미술대상 수상작품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  1970

개인이 소장 하고 있는 작품이어서 출품하지 못했다.

이런 비슷한 작품들이 많았는데 점을 먼저 찍고 네모 칸을 그렸다고 한다.

대작들은 얼마의 시간과 인내를 가지고 그렸을까? 무슨일이든 그렇게 열심히 하면 성공 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본다.

 

                                               날으는 두마리의 새       1962

 

                                              야상곡

                                                                              

                            자화상

 

 

 

                                                      나무와 달       1948    

 

                                       여인과 매화와 항아리    1954

 

                           새벽달

 

 

 

 

                                          리와 매화

 

                                    사슴

 

 

 

                    답교   1954

 

 

 

                                피난  열차    1951

 

                              론도    1938

 

                                                      집

                

            화백이 사용했던 유품들

 

 

              사진 촬영은 금지

               판화를 전시하는 곳에서만 몇 컷.

 

 

 

 

                                           여름 태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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